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Ⅱ/기타

페북 페이지 운영팁 웰컴탭을 잘 활용하자

'Welcome Tab'이란 무엇인가

페이지에서 노력대비 가장 효율적인 하나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Welcom Tab' 입니다. 'Welcom Tab'이란 쉽게 말해 운영자가 신규 유입 팬에게만 보이도록 설정해둔 페이스북 페이지의 대문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기본 설정은 누구에게나 페이지의 담벼락을 보여주는게 기본설정입니다. 하지만 설정을 수정하면 신규 팬에게 보여줄 화면(Tab)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짐작하시겠지만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은 바로 신규팬에게 특화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Welcom Tab의 활용예시입니다.


왜 Welcome Tab을 활용해야 하는가 그리고 왜 중요한가

첫째, 웰컴탭은 페이지의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신규방문자는 웰컴탭에서 전달하는 메세지와 분위기를 통해 페이지를 처음 접하게 됩니다.

둘 째, 신규 방문자의 '좋아요(팬 전환)'를 유도할수 있습니다. 페이지 관리자는 적절하고 소구력 있는 메세지를 통해 신규방문자의 페이지 구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페이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우리나라의 경우 '좋아요'의 기능과 활용에 대해서 설명해주지 않으면, 많은 신규 유입자는 잠시 둘러보기만 하고 나갈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셋째, 페이지 팬들에게 해당 페이지의 활동 및 이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ex. 담벼락 글 게시 可不,게시가능한 컨텐츠의 유형 등)

넷째, 어플리케이션 활용이 가능하기에 여러가지 즐거움을 줄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탭은 어플리케이션의 설치가 가능한 매우 특별한 영역입니다. 적절히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재미,추가유입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 섯째, 소셜 댓글 등의 social plugin을 활용하면 추가적인 신규방문자 유입을 유도할수 있습니다. 신규방문자에게 댓글로 가입인사 하도록 유도해보세요. 신규 방문자의 담벼락에 활동이 게시되기 때문에 신규방문자의 친구들이 추가적으로 유입되는 경험을 하게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Welcome Tab은 얼마나 노출될까

위에서 열거한 웰컴탭의 활용 필요성의 전제조건은 바로 노출정도일 듯합니다. 옆의 사진은 페이지의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캡쳐한 것입니다. 두번째줄에 빨간색으 로 표시되어 있는 'My Tab'이 현재 페이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웰컴탭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보시는 바와 담벼락의 절반(1/2)수준으로 노출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담벼락 컨텐츠 하나하나의 경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팬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는 단일 컨텐츠로는 웰컴탭을 통해 전달하는 메세지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뉴스는 길어야 생명력이 2~3일 이지만 웰컴탭에서 전하는 메세지는 지속적으로 활용할수 있고, 또한 그만큼 많이 노출 되기 때문이죠. 그럼 조금 더 자세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