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께서 위나라로 갔을 때 염유가 수레를 몰았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백성들이 많구나”
염유가 “이미 백성이 많으니 더 보태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말했다. “백성을 부유하게 하라”
염유가 “이미 백성이 부유하게 된 다음에는 무엇을 더 해주어야 합니까?”
공자께서 말했다. “백성을 가르쳐라”
정치의 목적은 국민을 현실적으로 부유하게 하는 것, 사람을 사랑하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정치인이 할 일이다. 선정(善政)과 덕치(德治)를 하면 국민이 자연 윤택하게 된다. 또한 부유하기만 하면 금수(禽獸)에 가까워진다. 그렇기에 교화해서 반드시 예의를 밝히도록 해야 한다.
공자님은 현실에서 실천적 가르침을 주신다. 부지(富之) 교지(敎之).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백성들이 많구나”
염유가 “이미 백성이 많으니 더 보태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말했다. “백성을 부유하게 하라”
염유가 “이미 백성이 부유하게 된 다음에는 무엇을 더 해주어야 합니까?”
공자께서 말했다. “백성을 가르쳐라”
자적위하실새 염유복이려니 자왈 서의재라
염유왈 기서의어든 우하가언이리잇고 왈 부지니라
왈 기부의어든 우하가언이리잇고 왈 교지니라
(子適衛 冉有僕 子曰 庶矣哉 冉有曰 旣庶矣 又何加焉 曰 富之
曰 旣富矣 又何加焉 曰 敎之) -논어, 자로 제9장-
* 마부 복(僕). 이미 기(旣). 또 우(又). 무엇 하(何). 이에 언(焉)
염유왈 기서의어든 우하가언이리잇고 왈 부지니라
왈 기부의어든 우하가언이리잇고 왈 교지니라
(子適衛 冉有僕 子曰 庶矣哉 冉有曰 旣庶矣 又何加焉 曰 富之
曰 旣富矣 又何加焉 曰 敎之) -논어, 자로 제9장-
* 마부 복(僕). 이미 기(旣). 또 우(又). 무엇 하(何). 이에 언(焉)
정치의 목적은 국민을 현실적으로 부유하게 하는 것, 사람을 사랑하고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정치인이 할 일이다. 선정(善政)과 덕치(德治)를 하면 국민이 자연 윤택하게 된다. 또한 부유하기만 하면 금수(禽獸)에 가까워진다. 그렇기에 교화해서 반드시 예의를 밝히도록 해야 한다.
공자님은 현실에서 실천적 가르침을 주신다. 부지(富之) 교지(敎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