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 최염순역
출판 : 씨앗을뿌리는사람 2004.11.25
상세보기

사람을 움직이려면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당신이 원하는 바는 무엇인가? 20세기 손꼽는 심리학자 중 한 명인 오스트리아 빈의 지그문트 프로이트 박사는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은 두 가지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고 했다. 이 두가지는 성욕과 위대해지고 싶은 욕망이다. 

언제 당신이 자신을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는지 말해준다면, 나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줄 수 있다. 그것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결정해주는 것이며, 당신에 관한 가장 중요한 일인 것이다. 예를 들어, 존 D. 록펠러는 한 번도 본 적 없고, 앞으로도 볼 일이 없는 수백만 명의 불쌍한 중국인을 위한 최신식 병원을 설립하기 위해 돈을 기부함으로써 자신이 중요한 인물이란 기분을 느꼈다. 반면, 딜린저는 노상 강도, 은행 강도, 살인자 행위를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느꼈다. FBI가 그를 추격할 때, 그는 미네소타에 있는 한 농가에 뛰어 들어가 "나는 딜린저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공적 제 1호라는 사실을 자랑스러워했다.

딜린저와 록펠러 사이의 가장 큰 차이는 그들이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어떤 식으로 성취했냐는 것이다.

사람들은 왜 정신 이상을 일으킬까? 나는 정신질환 방면에서 가장 권위있는 병원 원장에게 이 점을 물어보았다. 그는 이분야에서 최고의 영예를 얻었고, 이 분야에 대한 박식함으로 모두가 탐내는 상을 수상하는 영광까지 얻었지만, 솔직히 자신도 사람들이 왜 정신 이상을 일으키는지 모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많은 정신 이상자들은 현실 세계에서 성취할 수 없었던 자신의 중요성을 정신 이상 상태에서 느낀다고 말했다.

만약 사람들이 자신의 중요성을 얻기 위해 실제로 미쳐버릴 정도로 자신의 가치 발견에 굶주린 상태라면, 그 사람들을 제대로 평가해 줌으로써 당신과 내가 이룰 수 있는 기적은 어떤 것일지 상상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