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훈님 질문]'사회적 기업'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요?

한 가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기업이라는 것이 정당한 방법으로 이윤을 창출하고 그 이윤을 직원들에게 정당한 임금과 복지로서 정당하게 분배한다면 고용창출과 국민 소득 등 이미 사회적으로 상당한 순기능을 갖는 것인데(우리 나라는 이게 잘 안 되서 문제지만...) '사회적'기업이라고 하는 것은 거기에 무엇이 더 추가된 것인가요?

만약 그것이 환경에 대한 고려나 사회 공헌 등 어찌보면 기업이 당연히 해야할 일들을 하는 것들을 말하는 것이라면, '사회적 기업'이라는 칭호가 그 기업이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착한일을 하는 것이라는 인상을 주거나 아니면 '사회적 기업'이 아닌 기업들은 그런것을 꼭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걱정도 됩니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요?

서로 적극적인 의문제기와 경험/지혜의 공유를 통해 함께 발전하는 사회적기업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질문한 분 한명이 아닌 이런 의문을 가진 수많은 청년들을 위해 함께 고민을 나눠주세요.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남겨주셔도 좋고, 질문자(노재훈)와 직접 소통하셔도 좋습니다.


아래는 회원들이 보내주신 의견을 캡쳐한 것입니다. 개인 신상정보 보호를 위해 일부 숨김처리했습니다.

추가 의견이 있을시 하단의 댓글창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