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Ⅱ/기타

해야 한다는 성명서

해야 한다는 성명서-우리 어머니는 내가 필요할 때 정서적인 위안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 아버지는 내가 하는 스포츠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내가 뛰는 경기에 참석해야 한다. 우리 아들은 내가 뭘 사 주든지 고마워해야 한다. 우리 딸은 결혼식 계획에 내가 깊이 관여하기를 원해야 한다. 우리 며느리는 친정 식구들과 보내는 것만큼 우리와 함께 휴일을 보내야 한다. 나의 상사는 내가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지 알아야 하고 내가 승진하도록 힘써 줘야 한다. 우리 오빠는 연로하신 부모님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내 여동생은 내 생일에 전화를 해야 한다. 이웃 사람들은 동물을 자기 집 울타리 안에서만 키워야 하고 내가 시비거는 것을 당연히 여겨야 한다.

대부분의 '해야 한다는 성명서'는 사람들에게 그드이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실망을 준다. 누군가 자신의 엄격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 자신의 비현실적 기대를 탓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상해서 상대를 지목하고 그를 독선적으로 비난한다.

이런 경향을 고치기 위해 당신은 그 규칙들이 정확히 자신의 규칙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 규칙들은 당신의 도덕성과 욕구와 가치관을 나타낸다. 다른 사람들은 거기에 동조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의 방식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할 때, 당신은 틀림없이 좌절과 고통을 맛보게 되어 있다.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을까
국내도서>인문
저자 : 재니스A.스프링 / 양은모역
출판 : 문이당 2004.09.2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