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환경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우리는 이제 24시간 온라인이다. 그러다보니 화려한 UI와 신변잡기가 가득한 인터넷에 시선을 사로잡히게 되고 점점 책이 멀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 나역시 많은 시간을 카톡이나 페이스북 메세지 주고받기등 타인과의 소통에 쓰는 시간이 점점 많아진다. 그리고 이동중에는 매일경제 앱들 각종 신문사 앱을 통해 뉴스를 접한다. 그러다보니 손에있는 것은 언제나 스마트폰이요, 가방에 잠만 자고 나올줄을 모르는게 책이다.

'꿈꾸는 다락방'과 '리딩으로 리드하라'의 저자 이지성작가가 자신의 경험과 멘토링 경험을 바탕으로 한권의 책을 펴냈다.


이책은 독서야 말로 인생을 바꾸는 시크릿이라고 말한다. 여가를 위해 하는게 아니란 말이다.

-홍대리와 친구 명훈의 대화

"내가 원하는 그 모든 것이 독서에 달려 있다면 어떻게 할래?"
"독서말고 다른 방법이 없을까?"
"평생 텔레비전 보면 인생이 바뀔 것 같냐?"
"아니."
"평생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면 인생이 바뀔 것 같냐?"
"아니."
"그럼 책을 읽는다 해도 니 인생이 절대로 변할 것 같지 않냐""
홍대리는 선뜻 "아니"라고 대답하지 못하고 테이블이 꺼져라 한숨을 내쉬었다.

첫번째 미션. 무조건 두권읽기
두번째 미션. 100일 33권 읽기
-100일 33권 독서를 성공시키기 위한 여덟가지 TIP

1. 표지든 작가든 내용이든 마음에 끌리는 책을 33권 산다.
2.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는 말을 매일 아침, 잠들기 전에 소리 내어 세 번 이상 말한다.
3. 다이어리나 노트에 매일 독서 일기를 쓴다. 이때, 책 제목과 읽은 페이지도 간단히 기록한다.
4. 아침 독서 1시간을 엄수한다.
5. 저녁 독서 1시간을 엄수한다.
6. 출퇴근 시간 독서 30분을 엄수한다.
7. 근무 시작 전이나 점심시간 5~10분씩 명언집을 매일 읽는다.
8. 반드시 평균 1주일에 2권을 읽는다.

-독서시간 만들기
1. 노트에 지난달에 했던 중요한 일 중 베스트 5를 써본다.-바로 생각나지 않는다면 목표 없이 바쁘게만 지내왔을 확률이 높다.
2. 해야 할 일은 무조건 적어본다.-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일단 적자.
3. 지나친 일은 다시 적는다.-이때 기계적으로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왜 이 일을 하지 못했는지, 미루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제한 시간을 정하고 시간을 재가며 읽는다.-책을 읽건, 업무를 처리하건, 항상 초 단위로 시간을 재는 습관을 들이자.
5. 게임하듯 읽는다.-독서 또한 목표와 기간을 정한 후 집중해서 해낼 때의 성취감이 크다.
6. 우선순위를 정한다.-아무리 바쁘고 시간이 없어도 독서를 우선순위에 넣는다면 독서 습관을 보다 쉽게 잡을 수 있다.

100권 독서로 최고 전문가가 되다.
"게다가 특정 분야에서 성곤한 사람들이 쓴 책에는 보통 30년의 노하우가 담겨있어요. 100권의 전문 분야 책을 읽으면 3000년의 내공이 쌓이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자기 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1. 업무 분야의 고전으로 꼽히는 책을 한 달마다 10권씩 산다.
2. 1주일에 2권씩 읽는다.
3.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에는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4. 한 챕터씩 요약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5. 주말마다 두 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쓴다.

세번째 미션 100일동안 CEO 10인 만나기
도전! 1년 365권 읽기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묻는 홍 대리에게 지후는 두 가지 이유를 말해 주었다.
"첫 번째는 성공한 사람들은 너무 대단해 보이기 때문에 나는 절대 그렇게 될 수 없다는 자신감 부족이고요, 두번째는 성장 단계에서 안주하다가 금방 바닥이 나서 실패하기 때문이에요. 10년은 갈지 모르겠지만 중간에 부가쇼크를 주지 않는 이상 그 이상은 힘들죠."
(중략)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뭐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요. 회사에 매인 직장인 마인드가 아니라 경영자 마인드를 지녀야 해요. 진정한 리더의 자질을 키워야 하고요. 그러려면 독서를 통해서 자신을 바꾸는 수밖에 없을꺼 같아요."
확신을 지니고 말하는 홍 대리를 지후는 부드럽게 바라보았다.

[관련기사]운명을 바꾸는 독서법, 꿈을 이루는 독서법



두세시간에 가볍게 읽히는 책인거 같다. 그래도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다시 훑어보니 새로운 내용이 많이 보인다. 이 책에서도 일주일에 두권을 읽고 주말을 통해 꼭 리뷰를 쓰라는 말을 한다. 모든일에는 정리와 실천이 매우 중요한 거 같다. 인생을 바꾸는 전투적 책읽기 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