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Ⅱ/기타

하루 5분! 변화에 참여하는 방법

 본 기사는 IMPACT SQUARE와의 파트너쉽에 의해 발행되었습니다. 원문보기

최근 스마트폰과 더불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손쉽고 부담없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데는 큰 노력이 들지만 아래에서 소개할 서비스들을 활용해 하루 5분만 투자함으로써 여러분도 의미있는 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SocialVibe

www.socialvibe.com


SocialVibe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와 사람들을 연결시킴으로써 임팩트를 창출합니다. 서비스 사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광고영상을 시청하고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렇게 얻은 포인트를 Socialvibe에 등록된 다양한 Causes에 기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들은 광고를 보고 이렇게 얻은 포인트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비영리 조직들에게 기부함으로써 기업 브랜드와 Cause 모두 win-win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은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으로 자신의 활동사항을 알리면서 자신과 관계있는 사람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Shopkick($CauseWorld)

www.shopkick.com



Shopkick은 LBS(지역기반서비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임팩트를 창출합니다. 과거 CauseWorld라는 서비스명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했던 Shopkick은 CauseWorld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 주변에 등록된 상점을 체크인(Check-in)하면 포인트가 주어지고 이렇게 얻어진 포인트를 자신이 원하는 Cause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즉 지역기반의 소규모 상점을 홍보해주고 이렇게 얻어진 수익을 기부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주변의 상점 정보를 얻으면서 손쉽게 포인트를 얻고 이를 기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Shopkick은 CauseWorld 서비스를 중단하고 그 기간동안 누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Shopkick으로 새롭게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Shopkick의 구조 역시 CauseWorld와 유사하며 얻어진 포인트를 Facebook 크레딧이나 다른 상품구매에 필요한 쿠폰등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서비스를 대중적으로 변경하면서도 Shopkick 서비스 내 Cause에 기부할 수 있는 옵션을 유지하여 지속적으로 기부하는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Causes Facebook App

www.facebook.com/causes

Causes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은 임팩트를 창출하는 조직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최근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는 비영리 조직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별도로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동시키기 어려운 조직들을 위해 Causes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손쉽게 Cause에 대한 정보를 얻고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Causes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에서 연결된 페이지에서는 참여자 수, 기부금액, 참여자, 댓글 등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TREE PLANET

www.treepla.net


국내 소셜 벤처 TREE PLANET은 페이스북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가상으로 나무를 심으면 실제로 인도네시아 지역에 나무를 심어주는 서비스입니다. 게임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사용자가 지도에 나무를 심고 관리하는 재미요소를 도입하였습니다. 광고주들은 나무를 관리하는 아이템들(예를들면 거름봉지, 태양, 물 등)에 기업의 브랜드 로고를 홍보를 함으로써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얻음과 동시에 홍보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TREE PLANET은 올해 글로벌 소셜벤처 대회에서 3위를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